독서/투자 관련

예측 투자 - 마이클 모부신

btpoint 2024. 6. 7. 11:46

통섭과 투자를 쓴 마이클 모부신의 책. 기대보다는 배울 게 없었다.
 
시장의 기대를 역산해보자
기대현금흐름을 바탕으로 현재의 주가를 도출하여 시장의 생각을 알아낸다. 팩터들로부터 주가를 계산하는 방식이 아니라, 주가를 통해서 팩터의 값을 찾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매출성장률만이 미지수라면, 현재 주가와 다른 팩터들로 시장이 생각하는 매출성장률을 역산해 낼 수 있다.

 

하지만 수식에서 미지수가 1개가 아니라는게 함정이다. 향후 5년간의 영업이익률, 평균자본지출, 기대수익률 모두 미지수이다. 하지만 현재의 주가는 한개의 값이다. 미래에 대한 판단인 여러 미지수의 값은 결국 사람의 정성적 판단의 영역이 된다. 수식은 정성적 판단을 마치 정량적인 것처럼 포장한 것 뿐이다. 

산업지도를 그려보자
분석하려는 대상기업을 가운데에 놓고 왼쪽에는 공급자, 그리고 오른쪽에는 고객을 놓는 식으로 산업의 구조를 이해해보는 방식이다.

경쟁요인 분석모델로 생각해보자
경쟁자, 공급자, 소비자를 모두 생각하면서 앞으로의 경쟁상황을 생각해보는 모형이다.

무형자산의 중요성
PER로 플랫폼 기업들의 가치를 평가하기는 어렵다. 굴뚝산업은 투자를 하면 자산으로 남지만, 플랫폼 기업들의 투자는 인건비, 단순비용으로 회계처리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PER 중심으로 플랫폼 기업과 굴뚝 기업을 비교하는 것은 옳지 않다. 하지만 그렇게 비용으로 지출된 플랫폼기업들의 기술가치를 제대로 평가하는게 쉽지 않다. 정말로 비용으로 사라진 것인지, 혹은 훗날 큰 해자가 될 것인지는 사실 지나봐야 안다.

'독서 > 투자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집중투자의 정석  (1) 2024.09.05
당신의 투자가 심플했으면 좋겠습니다  (0) 2024.06.12
주식시장의 영원한 고수익 테마들  (0) 2024.06.03
워렌버핏의 스노볼  (0) 2023.05.17
찰리 멍거 바이블  (0) 2023.0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