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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

btpoint 2022. 10. 3. 13:38

1.산업개요

*글로벌 음악시장

  -  2014년까지 큰 침체기를 겪었으나 디지털음원(스트리밍) 시장의 확대와 함께 성장추세 

 -  공연시장의 침체로 20,21년 다시 하락기를 겪었으며, 회복중

    (22년 티켓가격은 약 20% 오름, 공연수익성 개선 예상)

 

     

*kpop시장

 - 주요 한국 엔터사들은 21년에도 사상최고실적 시현(하이브/에스엠/JYP) 

 -21년 kpop아티스트의 글로벌 앨범판매량 5000만장(CD player를 가지고 있는 팬들이 있을까?)

 

2. 하이브의 비지니스 구조

*개요

- 앨범판매, 공연, 콘텐츠 매출 중심의 엔터 기업

- 어쩌면 하이브 = bts 하지만 하이브 매출중 bts 비중은 낮아지는 중


*매출비중

- 수익의 양대축은 음반/음원매출과 해외공연

- 경쟁사(에스엠,JPY) 대비 차별화되는 점은 IP(아이돌/캐릭터 기반 플랫폼굿즈/게임) 비중이 높다는 점

  *위버스(하이브 +네이버vlive+YG), 버블(에스엠+JYP), 유니버스(엔씨소프트)

  -> 하이브는 자신의 경쟁기업이 엔터사가 아니라 네이버 카카오같은 플랫폼 기업이라 주장

구분 품목 2022년 반기 2021년 2020년
매출액 비중 매출액 비중 매출액 비중
앨범 음반, 음원 등 2,755 34.56%  3,768  30.01% 3,206 40.26%
공연 콘서트, 팬미팅 등 1,462 18.35%    452  3.61% 34 0.43%
광고, 출연료, 매니지먼트 광고수익, 출연료 수익 등 564 7.08%  1,007  8.02% 467 5.88%
MD 및 라이선싱 공식 상품(MD), IP라이선싱 등 1,683 21.12%  3,170  25.24% 2,590 32.53%
콘텐츠 영상콘텐츠, 영상출판물 등 1,192 14.96%  3,703 29.49% 1,334 16.76%
팬클럽 등 기타 팬클럽 등 314 3.94%    456 3.63% 329 4.14%
합계 7,971 100.00% 12,559 100.00% 7,962 100.00%

 

*레이블 및 소속아티스트

-BTS와 TXT의 소속사인 빅히트의 비중이 단연 높음.

 하지만 의외로(?) 세븐틴,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비중도 높은 편

회사명 소재국 사업 개요
㈜빅히트뮤직 대한민국 아티스트 육성 및 음악 제작 (주요 아티스트: 방탄소년단, 투모로우바이투게더)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대한민국 아티스트 육성 및 음악 제작 (주요 아티스트: 세븐틴, 프로미스나인)
㈜쏘스뮤직 대한민국 아티스트 육성 및 음악 제작 (주요 아티스트: 르세라핌)
㈜케이오지엔터테인먼트 대한민국 아티스트 육성 및 음악 제작 (주요 아티스트: 지코)
㈜어도어 대한민국 아티스트 육성 및 음악 제작 (주요 아티스트: 뉴진스)
HYBE Labels America Inc. 미국 미국 내 아티스트 발굴 및 현지 주요 레이블과의 협업을 통한 신규 아티스트 발굴 및 사업화
Ithaca Holdings LLC 미국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주요 아티스트 : Justin Bieber, Ariana Grande)
음악 제작 (주요 아티스트: Thomas Rhett, Florida Georgia Line)
HYBE Labels JAPAN Inc. 일본 일본 내 아티스트 발굴 및 현지 주요 레이블과의 협업을 통한 신규 아티스트 발굴 및 사업화

*아티스트별 비중


*꿈의 가치(플랫폼 기업)

3. 나는 왜 하이브를 샀을까?

 -  떨어져서... (에스엠, bts만 있는게 아닌데)

 -  하이브의 음악(유튜브프리미엄을 통해)

 -  레이블구조를 통한 분산

 -  CEO(방시혁), 평판

 -  컨텐츠산업(게임, 위버스 등) 

4. 나는 무엇을 놓쳤나

 

*BTS완전체 활동 중단으로 인한 매출감소 규모를 알고 있었나?

 -막연히 완전체가 아니면 개별활동을 하면 된다고 생각.

 -정확히 예측은 어렵지만 연매출 2000억 정도 감소 예상하기도... 

 

*JYP를 샀어야 되는건 아닌가?

 - JYP가 매출은 적지만 가장 효율적인 비지니스구조를 가지고 있음(음원/음반중심, 그리고 일본)

 - 에스엠(광고회사,키이스트), YG(화장품,음식료), 하이브(게임 등 플랫폼) 등

   투자로 인해 수익성이 저하되는 반면 JYP가 가장 깔끔한 사업구조.

 

기업명 시가총액 매출액('21년 기준) PER(네이버 기준) 주가변동률
('21.12.30~)
하이브 55,827억원 12,559억원 23.79 -61%
에스엠 16,847억원 7,015억원 10.4 -5%
YG엔터테인먼트 9,035억원 3,556.3 106.48 -13%
JYP엔터테인먼트 20,873억원 1,939.0 25 +16%

 

* 지배구조

 하이브는 지주회사?

 - 방시혁 의장은 빅히트뮤직을 물적분할하면서 자회사 상장은 없다고 밝혔으나 미래는 미지수

 

 

5 기회와 위험

 

* 기회

 - 하락으로 인해 현재는 경쟁사와 비슷한 PER.

 - 하이브의 세븐틴, 엔하이픈 등의 성장, 신인(르세라핌, 뉴진스) 등

 - 위버스, 디지털앨범 등으로 플랫폼 수익성이 개선될 수 있다.

 

 * 위험요인

- 팬데믹 이후에도 KPOP의 성장속도는 유지될 수 있나. KPOP은 왜 뜬걸까?  

- BTS가 동반입대를 하면?

 - 계열사가 상장되면?

 

* 사야 하나 말아야 하나

 - kpop의 성장은 일시적 유행인가? 아니면 지속되는 흐름인가?

 - 하이브의 미래는 결국 BTS 외 다른 아이돌들의 성장여부.

 - 플랫폼 사업의 성장은 얼마나 시간이 소요될지 미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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